바로가기 >>  놀이전체목록모둠끼리 놀이 / 모둠대항놀이 / 전체모둠놀이
 

 

 

      
                                                                    kki.jpg dae.jpg 

 용호쌍륙 놀이를 하려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먼저 쌍륙판이 있어야 하고, 모듬별로 바둑알 12개씩, 주사위 2개가 있어야 합니다.

먼저 쌍륙판을 만들어 봅시다.

○○

○○

○○

○○

○○

○○

1

●●

 

 

 

 

 

 

1

2

●●

 

 

 

 

 

 

2

3

●●

 

 

 

 

 

 

3

4

●●

 

 

 

 

 

 

4

5

●●

 

 

 

 

 

 

5

6

●●

 

 

 

 

 

 

6

먼저, 가로 윗줄과 세로 왼쪽칸에 각각의 말을 2개씩 놓습니다. 순서를 정해야 하니까 주사위를 던져 숫자가 높은 사람이 먼저 하겠습니다.

이긴 모둠에서 한 사람이 먼저 주사위 두 개를 동시에 굴려 나온 숫자만큼 가거나 합친 수만큼 말을 이동시킵니다. 예를 들어 2와 4가 나왔을 경우, 한 개의 말은 두 칸, 한 개는 네 칸 움직일 수도 있고 합쳐서 한 개의 말만 6칸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숫자를 나누어서 2개의 말을 3칸씩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말을 내 보내는 장소는 1, 2, 3, 4, 5, 6 중 어느 곳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말을 이동할 때 출발에서 도착이 7칸인데 나온 숫자의 합이 7이상이 될 경우 그 사람은 말 한 개로서는 그 숫자를 쓸 수 없고 주사위 한 개씩에서 나온 숫자를 두 개의 말에 따로따로 써야 합니다.

서로 번갈아가며 같은 방법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자신이 말을 놓으려고 하는 곳에 상대방의 말이 있으면 그 말을 떼어내고 처음 시작한 출발점으로 돌려보냅니다. 그러나 상대방 말의 개수가 2개일 경우에는 돌려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른 곳의 말을 이동시켜야 하며, 다른 곳에 말을 이동시킬 곳이 없을 경우에는 말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사위를 던졌을 때 같은 눈금이 나오면 쌍이 나왔다고 하며 쌍삼, 쌍오와 같이 표현합니다. 이 때에는 같은 곳의 말 2개를 눈금만큼 동시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쌍이 나왔을 경우에는 상대방의 말이 2개 놓여있어도 둘 다 출발점으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도착지점에는 나온 숫자가 딱 맞도록 도착되어야 하며 넘치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아직 한 개의 흑말이 도착 지점에 도착을 하지 못했는데 3칸이 남은 상태라면 3이 나오면 정확히 도착하고, 1이나 2가 나오면 움직일 수 있으며 4, 5, 6이 나오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자신의 말이 모두 도착 지점에 오게 되면 다음부터는 주사위의 숫자가 나온 칸에 있는 말을 출발 지점으로 곧장 떼어보냅니다.(다시 말해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곧장 돌려보냅니다)

주사위를 던졌을 때 해당되는 곳에 보낼 말이 없으면 쉬게 됩니다. 놀이가 끝날 무렵에는 이와 같이 계속 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의 말 12개를 먼저 출발 지점까지 모두 보낸 사람이 이깁니다.